아마 근 1,2년 사이에 국내외 펀드에 가입하신 분들은 짭짤한 수익이 나고 있을 듯한 요즘 주식 시장입니다. 저도 올해 들어서 들었던 몇몇 펀드들이 벌써부터 좋은 성적을 내고 있어서 확인할때마다 기분이 업업. ^0^*




펀드 가입하실때 유의해야할 점 중에서 선취와 환매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제가 지난달에 가입한 펀드인 '피델리티재팬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종류A' (이름도 기네요 헥헥;;)를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은 500만원입니당. :)


펀드의 종류에 따라서 명칭(클래스)이 다른데 이를 가입하실때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아래 자료는 이 펀드의 투자 설명서에 있는 내용입니다. (이런 것들 안보고 지나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귀중한 돈 맡기면서 한번씩은 읽어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제가 가입한 펀드는 종류A인데 선취판매수수료가 1.2%, 환매수수료가 30일미만의 경우 이익금의 10%입니다. 즉, 제가 100만원 가입을 하면 12000원을 선취판매수수료로 뗍니다. 그리고 98만8천원을 투자하게 됩니다. (얼마 이하라고 되어있는 것은 아마 가입시기에 따라서 수수료가 줄어드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또한 환매수수료는 30일 미만이라는 조건이 붙어있는데, 매수 날짜를 기준으로 해서 30일이 되기 전에 환매를 하게 되면 이익금의 10%의 수수료를 추가로 징수한다는 얘기입니다. 즉, 단타 하듯이 샀다 팔았다 하지 마시고 최소한 한달 정도는 놔두십시오- 라는 장치라고 할 수 있겠죠.


종류A-e와 같이 -e가 붙는 상품은 대부분 인터넷 전용 상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수료가 더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앞으로 펀드 가입하실때는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말고 꼭 읽어보세요!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