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니까, 작년에 제가 결혼했을때 제일 필요하면서도 도움이 됐던 것이 뭐였느냐를 문득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사실 꼼꼼한척 하지만 무지 덤벙대는 타입이라서 그냥 머리속에 떠오르는대로 준비를 하려고 하면 놓치는 것도 많고, 뒤죽박죽이 되어버려서 스트레스만 무지하게 쌓이더라구요. ㅠ_ㅠ;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엑셀화일로 정리되어있던 '결혼준비체크리스트'를 다운받았던게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실 2월에 상견례를 하고 6월에 결혼을 했던지라 180일이라는 시간이 없긴 했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틀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
하나씩 같이 준비해가면서 슥슥 그어서 '이건 완료!!'라는 성취감도 있었구요. 이제 아가씨를 졸업하고 저와 같이 아줌마 세상에 들어오시려는 많은 예신 분들을 위해서 공유하니까 도움되시길 바래요. :)
결혼준비체크리스트.xlsx
D-180 한눈에 보는 결혼일정
재테크 블로그(?)답게 하나를 덧붙이자면, 결혼준비하면서 만들려고 하는 신용카든는 결혼 이야기가 나오자마자!! 바로 신청하시는 스피드가 필요합니다. ^^ 아무래도 신용카드라는 것이 신청하고 심사하고 발급되는데까지 적어도 1-2주 정도는 소요가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청을 하는 것이 좋죠.
그래야 결혼비용의 스타트라고 할 수 있는 상견례 비용부터 해서 모두 한곳에 몰아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D-100 결혼준비과정
결혼비용 예산체크리스트
또 한번 재테크블로그의 혼을 불사라 조언을 덧붙이자면! :D 티셔츠 1장을 사도 인터넷 가격 비교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100원이라도 더 저렴한 곳에서 사려고 하는게 일반적일텐데요, 결혼할때는 가장 불만스러운 것 중에 하나가 인터넷으로 투명하게 가격 비교 검색을 할 수 없다는것!! 이죠.
그래서 추천드리는 것이 바로 웨딩박람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웨딩박람회는 웨딩에 관련된 스드메부터 시작해서 폐백/이바지음식 업체, 예단/예복 업체, 웨딩홀 등등 관련 업체가 모두 모여서 신랑신부를 만나는 자리만큼 한 자리에서 상담을 해보고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
물론 웨딩박람회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신분들도 일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웨딩박람회에 참석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곳에서 계약을 해야되는 것도 아니고, 한번 참여해서 시장조사를 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웨딩계(?)에도 매년 트렌드라는 것이 있는 만큼, 최신 트렌드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곳이 웨딩박람회이기도 하구요. ^^
또 요즘은 워낙 웨딩박람회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져서 참가신청만 하거나, 혹은 가서 구경만 하더라도 여러가지 경품을 증정하는 행사들이 많기 때문에, 결혼준비를 시작하면서 결혼 과정에 대한 감도 익히고, 데이트도 하시고 겸사겸사 웨딩박람회에 다녀오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
참가만 해도 상품이;; 헐;
※ 웨딩박람회 참가신청하기 (무료)
웨딩홀체크리스트
스튜디오체크리스트
웨딩드레스샵체크리스트
신혼여행준비체크리스트
메이크업샵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