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부터 5년 이상 투자를 하면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소득공제 장기펀드의 판매가 시작됩니다. 몇년전 한시적으로 적립식 펀드 불입액에 대해서 일부 소득공제를 해준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소득공제 장기펀드, 일명 소장펀드가 판매되면 많은 분들의 환영을 받을 것 같습니다.



소장펀드의 도입 목적은 20대/30대 젊은층과 서민/중산층의 재산 형성을 지원하면서 주식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많은 분들이 주식이나 펀드라는 말만 들어도 학을 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런 상품을 계기로 중장기 투자를 하시다 보면 많이 인식이 바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펀드는 좋은겁니다, 여러분.


<소득공제 장기펀드 (소장펀드) 의 특징>


*가입자격

 - 총급여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사업자는 해당 없음)


*납입한도

 - 연간 600만원 (매월 일정액을 불입한다면 월 50만원)


*가입기간

 - 5년 ~ 10년


*세제혜택

 - 납입액의 40% 소득공제 (연 240만원 한도)


*운용제한

 - 국내 주식 40% 이상 투자



많은 분들이 과연 이 상품이 얼마만큼의 혜택이 있고, 그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를 궁금해하실텐데요. 살짝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소득공제 장기펀드 (소장펀드) 의 장점>


1. 소득공제 혜택으로 인한 추가 수익률 효과 ↑


 - 연간 600만원을 납입시 본인의 과세표준에 따라서 적게는 2.4%, 많게는 6%의 세금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즉, 펀드 수익률이 10%가 났다고 가정하면 실제적으로 받는 혜택은 12.4%~16%가 된다는 뜻이죠. 2.4%~6%의 수익률은 고정인만큼 (세금공제로 인해) 다른 일반 펀드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국내주식에 투자함으로 얻는 비과세 효과!


 - 과거 비슷한 상품이었던 재형펀드는 소득공제가 아니라 비과세 혜택이 있는 펀드였기 때문에 채권형펀드나 해외주식형 펀드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소장펀드는 국내주식에 40% 이상 투자해야한다는 운용 제한이 있는 펀드로써, 국내 주식의 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다른 펀드를 가입해도 똑같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긴 합니다만,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 중에는 유일한 비과세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물론 일부 채권이 포함되어있다면 채권에 대한 배당소득은 과세입니다.)


3. 강제적인 중장기 투자


 - 펀드는 장기로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손해는 보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신 분도 계실텐데요. 사실 이 말은 사실이 아니긴 합니다.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은 아니고, 손해를 볼 확률이 상당히 적어진다는 것이 정확한 말이 되겠네요.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5년 이상 가입을 해야하는 만큼, 손해를 볼만한 리스크는 상당히 적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과가 좋은 펀드를 고르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럼 소장펀드에 단점은 없을까요?


<소득공제 장기펀드 (소장펀드) 의 단점>


1. 강제적인 중장기 투자


 -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중장기 투자가 리스크의 확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 사실이지만, 주식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냐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펀드의 수익률입니다. 예를 들어 4년째까지는 주식시장이 좋다가, 5년째에 갑자기 시장이 나빠진다면, 일반 펀드였다면 상황이 좋을때 환매를 할 수 있었겠지만 소장펀드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어디까지 주식시장은 예측 불가능한 곳이고, 5년째에 장이 안좋다면 10년까지 들고가보는 것도 방법이 되겠죠? ㅎㅎ 10년동안 소득공제로 받은 혜택만 해도 6% x 10년해서 60%나 되니 말이죠. :)


2. (예상되는 단점) 펀드 상품의 다양성이 부족하지 않을까?


 - 비슷한 상품인 재형펀드의 경우는 증권사마다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막상 가입을 하려고 해도 좋은 상품을 골라서 가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테면 일반 액티브 펀드 중에서 성과가 우수한 펀드를 가입하고 싶은데 재형펀드에는 해당 펀드가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소장펀드는 아직 상품이 실제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정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재형펀드와 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간다면, 펀드 라인업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재형펀드보다 소장펀드의 장점이 훨씬 크고, 재형펀드보다는 더 인기를 끌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에서도 다양한 펀드 상품을 내놓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장점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 가입이 가능한 분들께는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은 상품이 이 소장펀드입니다.


미리미리추천!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