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얼마전 결혼 1주년을 맞은, 아직까지 파릇파릇한 신혼부부랍니다. 처녀때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가계부를 써오기는 했었는데, 두사람의 수입과 지출을 관리한다는게 간단하지만은 않더군요. ^-^; 저 혼자 관리하는 것도 하다 말다 하던 적도 많긴 했었는데, 몇달 전부터 신랑 것과 까지 수입과 지출을 열심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계부를 통해서 자산관리까지 가능한 노하우는 다른거 없습니다. 바로


복식부기 가계부


를 이용하는 것이죠.



말은 엄청 어렵습니다....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단순히 지출과 비용 뿐만 아니라 모든 금융거래(금융 계좌간의 이체, 부채 관련 거래 등)을 통해서 전체적인 자산의 흐름과 자산의 증감 등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록의 방식입니다. 


보통 기업은 단순히 지출과 수입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종류의 금융거래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복식부기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가정의 경우에도 복식부기를 이용하면 가정 경제 자산의 흐름을 더 훤~하게 볼 수 있는 것이죠.


복식부기를 지원하는 가계부는 많이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가계부는 후잉이라는 곳입니다. 살짝 보여드릴까요? ^_^



저희집의 자산변동 그래프입니다. 보라색아이는 자산, 노란색아이는 순자산입니다. 부채를 뺀 금액이죠. 회색으로 된 것은 제가 작년에 세웠던 목표인데 생각보다는 다 목표 초과 달성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모자이크가 많나요? 저는 이것저것 계좌가 많아서 이렇게 복잡하네요;; 그래도 이렇게 각각 나뉘어져 있어야 관리가 되네요. ^-^;;;


너무 자세하게 공개하는건 그래서 이제는 후잉 사이트 도움말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와볼게요. ^-^a;




이렇게 각각의 지출 사항을 보는 것도 물론 가능하구요!



원하는 시간 단위로 수익과 비용, 순손익을 조회해보기도 하구요. (보통은 월단위로 하겠죠?)



신용카드 결제액도 요즘은 필수품이죠?



수익과 비용을 한눈에~!


여러분도 복식부기 가계부를 이용해서 자산 관리에 도전해보세요.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유용한 것들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