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등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동네 동사무소(요즘 말로 하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소정의 수수료를 내고 발급받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낮에 시간을 낼 수 없는 직장인들은 발급받기가 쉽지 않았었죠.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서류 중에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minwon.go.kr)




맨 첫화면에 있는 '자주찾는 민원' 중에서 가운데 '주민등록표 등본(초본)교부' 메뉴가 보이시죠?




로그인은 회원가입하신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 하셔도 되고, 공인인증서로 하셔도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민원 절차에서 인증을 생략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정부 사이트 답게 아주 여러개의 ActiveX를 설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민원신청서'를 작성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이나 동거인 표시 여부 등을 포함할지 미포함할지를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앞서서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공인인증서 창이 뜹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안돼요!)



발급 완료!




참고로 공유프린터에서는 보안 상 출력이 안되니 시험 출력을 해보세요.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덜 쓰기 /할인/이벤트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