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는 WhyBe 액티브 펀드배당주 펀드 중에 세금우대 계좌는 미래에셋증권을 통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거래 수수료도 0.015%로 낮은 편이고(매매가 별로 없어서 큰 영향은 없지만;;), 예수금은 자동으로 CMA RP로 매수되어 적은 돈이나마 이자를 깨알같이 챙길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듭니다. 



주로 MTS를 통해 거래를 하다보니 홈페이지에 접속할 일은 거의 없긴 한데, 미래에셋 홈페이지에 로그인 했다가 재밌는 포트폴리오 성과 분석 결과가 있어서 한번 공유해봅니다. :)



현재 1년간의 수익은 '매우 좋음', 투자 효율도 '매우 높음'이지만 국내 주식에만 거의 100% 투자되고 있으므로 분산 투자 정도가 '매우 나쁨'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서 미래에셋에서는 고수익추구형, 중수익추구형, 안정추구형으로 나누어 모델 포트폴리오를 위와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 시장이 안좋았던 탓에 고수익추구형 모델 포트가 중수익/안정추구형 포트보다도 수익률이 많이 떨어져 있네요.



1년간의 수익률 추이, 그리고 고수익추구형의 모델폴리오의 수익률 추이를 함께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2014년 말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안좋을때는 모델포트의 수익률이 잠시 좋았었지만, 최근 글로벌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면서 모델 포트의 하락도 피할 수 없었던 모양입니다. 나름 고무적인 것은 제 포트폴리오가 수익률도 높았지만, 위험도 측면에서도 크게 높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물론 7-8월 하락장에서의 큰 변동성을 경험하기는 했지만, 금새 다시 회복한 점이 눈에 띕니다.




1을 투자해 얼마의 수익을 얻었는지를 측정하는 샤프지수도 1.34로, 모델 포트의 -1.14를 훨씬 뛰어넘는 결과입니다. 여전히 자산이 몰빵되어있으니 자산 구성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뉘예. 뉘예. 주식에 몰빵되어있어서 위험하답니다.


국내 주식에만 투자해도 적절한 분산투자를 통해서 높은 수익률과 (상대적으로) 적은 변동성을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느껴집니다. :) 미래에셋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 비교해보세요!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