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2년 10월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에 의하면, OTP 온라인 등록이 2013년 1월부터 전금융권으로 확대된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그런데 문득 생각이 나서 검색해봐도 실제로 전금융권으로 확대되었다는 뉴스를 찾을수가 없네요. -_-; 금감원 사이트에서 들어가서 검색을 해봐도 작년 10월 보도자료만 나오고 그 이후의 뉴스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몇몇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OTP 등록이 가능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증권사는 원래도 온라인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신한은행


공인인증센터 > 타기관 OTP 이용등록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등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로그인 필요) 보안카드에서 OTP로의 전환, 기존 OTP에서 다른 OTP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KB 국민은행


KB는 메뉴가 좀 더 꼭꼭 숨겨져 있네요. 뱅킹관리 > 보안서비스 >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 메뉴에 들어가면 타기관 OTP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단, 타기관 OTP 등록은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ARS 전화인증 절차가 필수이며, 전화인증 없이 타기관 OTP 등록을 하려면 영업점에 방문해야된다고 하네요. (ARS 비용 10초당 20원)



 하나은행


My Hana > 뱅킹정보관리 > OTP(타기관)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아이쿠; 제가 하나은행을 1년 이상 이체거래가 없어서 일부 메뉴가 잠겨져 있는듯 하네요;; 아무튼 이쪽으로 들어가시면 등록하실수 있을 듯 합니다. ㅎㅎㅎ



 IBK 기업은행


정보관리 > OTP발생기 관련 거래 > OTP발생기등록 메뉴입니다. 저처럼 기존에 등록된 OTP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니, 먼저 해지하시고 등록하시면 되겠죠?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좀 이상합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otp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 > ETC > 개인뱅킹(보안카드/OTP)/인증서 > 타기관 OTP 자동등록이라는 메뉴가 존재는 합니다. 그런데 검색을 하지 않고 메뉴를 하나씩 타고 들어가는 경로를 도통 못찾겠네요. -_-; ETC라는 메뉴는 없다구요;;;;




아무튼 제가 가입한 은행이 이제 다 떨어져서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경로로 찾아보시거나 otp로 검색을 해보시면 관련 메뉴들이 나올테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은행 예적금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