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남들 다한다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하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운영이라고 하기는 좀 너무 거창하고; 그냥 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을 올리고, 가끔 신문 기사 등을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도 그냥 자동으로 등록되게 해놓은데다가, 기사는 생각날때만 뜸하게 올리는 관계로 지금까지 한 것이 별로 없습니다. 



2014년 말 즈음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면서 처음에는 페이지 좋아요 숫자를 늘리려고 생각했더니, 할줄 아는게 없어서 광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당시에는 그렇게 한다고 해도 블로그로 직접 유입되어서 비용을 충당할 만큼의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광고는 중단하게 되었고, 그 이후로는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자연적으로 늘어나는 숫자에만 기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5년 1월 29일 전격 광고를 중단!


  • 2015년 1월 1일 : 좋아요 숫자 840
  • 2015년 1월 29일 : 1,659 (광고 중단)
  • 2015년 12월 31일 : 1,748 (광고를 중단한 이후로는 89 증가에 그침)



광고를 했을때의 단가를 계산해보니 1,659횟수의 좋아요를 얻는데에 147.64$를 사용했으니, 좋아요 1회당 든 비용은 0.9$, 우리나라 돈으로 100원 정도입니다. 여기저기 뒤져보니 통상 1회의 좋아요당 120~180원 정도의 가치라는 글도 있고, 156원이라는 글도 있고, 200~400원이라는 글도 있고 천차만별입니다.


이정도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던 결과였던 것 같은데, 제가 전업으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보니 아무래도 장기적으로 이런 유료 광고를 집행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컸습니다. 그래서 중도에 포기를 했던 것인데, 올해는 좀 더 페이스북이나 다양한 소셜 마케팅에 대한 실험을 해보고 싶은 생각에 오늘은 이리저리 구글링을 하며 공부를 해봤습니다. :)


정보를 얻고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 강의를 듣거나, 학원에 가거나, 책을 듣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선 인터넷에서도 생각보다 훨씬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믿기에 먼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편입니다. 또한 소셜 마케팅 같은 분야는 워낙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는 분야이기에 출판된지 오래된 책을 읽거나 하는 것 보다는 인터넷의 최신 정보가 좀 더 시의적절할 것으로 생각되기도 하고요. 


일단 구글에 가서 '페이스북 마케팅'이라고 검색하고 나오는 링크를 마음에 드는대로 클릭해서 읽어나갔습니다.



  • 페이스북 마케팅 가이드북 - Wishpond
    • 경쟁업체를 벤치마킹 해보자
    • 커버 이미지는 굵은 글씨로 되어있거나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수 있는 흥미로운 것을 선택하고 프로필 이미지로는 비즈니스 로고를 쓸 것을 추천
      • 커버 이미지 - 851x315
      • 프로필 이미지 - 180x180 이상
    • 광고 할때의 팁 - 기존 팬 제외하기, 기존 팬들의 친구를 목표로 설정
    • About 페이지에 동영상 삽입해서 주목도 높이기

  • 소셜 미디어 특성에 맞는 콘텐츠 차별화, 반드시 필요하다
    • 콘텐츠, 짧아야 한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적절한 배치!
    • 정기적으로 게시
    • 질문을 던지듯, 콘텐츠 구성도 질문형
    • 빈칸을 남겨 사용자들의 답을 얻어내보자!
    • (여러분의) 팬들에게 주는 특별한 콘텐츠 정보 임을 강조하자!
    • 시의 적절한, '시즈널' 콘텐츠
    • 게시하기 좋은 시간대를 고르는 센스!
    • 페이지 인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정량 데이터를 참고할 것

  • 이미지 1장의 파워에 대한 좋은 예시
  • 성공적인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위한 8가지 팁
    • 광고나 이벤트는 필수이다.
    • 페이스북은 페북 밖의 link에 인색하다 - 아웃바운드 링크가 포함되어있는 경우 도달률이 떨어진다고...
    • ‘퀄리티있는 콘텐츠’를 만들라‘정보’, ‘재미’, ‘감동’ 중 하나, 혹은 2개 이상의 요소를 담은 콘텐츠
    • 고객이 관심있을 시류에 편승하라
    • 페이지별로 맞는 게시물 패턴이 있다.
    • 게시물 형식 중요하다.텍스트 기반, 이미지기반, 영상기반 등의 ‘기본 컨셉’부터, 정보성, 시즈널 이슈성, 자사 관련성, 감성성, 단순흥미성 등의 ‘소재’, 태그, 장소, 사진첩 등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고민이 모두 포함. '댓글 사진'의 주목도가 높다.
    • 참여를 대놓고 요청하라. - ‘좋아요를 누르면 새해복 많이 받으실거에요’나 ‘댓글로 자신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말해주세요’ 등 직접적인 행동을 요청하는 형태 
    • 페이스북 아닌 플랫폼도 활용하라.

  •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를 위한 15가지 팁
    • 웃고 있는 여성의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 전환 추적
    • 타깃 오디언스를 너무 좁게 설정하지 마십시오.
    • 전환을 끌어오기 위해 페이스북 오퍼(Facebook Offer)를 사용하세요.
    • 명확히 정의된 콜투액션(CTA)을 사용하세요.
    • 각 광고 유형에 따라 최적화된 광고 이미지 사이즈를 확인하세요.
    • 임팩트 있는 광고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 높은 도달을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시간대를 선택하세요.
    • 각기 다른 광고 버전을 테스트해보세요.
    • 전용 랜딩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하세요.
    • 고객을 타깃팅하기 위해 맞춤 타겟(Custome Audience) 기능을 사용하세요.
    • 광고 이미지 내에 매력적인 텍스트를 삽입하세요.
    • 페이스북의 새로운 광고 형태인 멀티 프로덕트 광고를 사용하세요.
    • 여러 개의 광고를 로테이션하세요. 
    • 제품과 서비스의 이점에 대해 명확히 소개하세요.



검색을 해서 읽어나가다 보니 페이스북의 알고리즘도 계속적으로 바뀐다는 언급이 자주 되어있고,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들도 있는 것을 고려하여 좀 더 최신의 글들을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구글의 검색어와 검색 도구에 있는 시기를 조절해봅니다. 검색어 : 페이스북 페이지 팁, 기간 : 지난 1년.

  • 보다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 카피를 위한 8가지 테스트 아이디어
    • 혜택을 언급하기보다는 질문을 던져라
    • 최상급 네거티브 용어를 사용하라 ('어버이 날 최고의 선물'보다 '아버지를 위해 절대 사지 말아야할 선물'이 더 광고 성과가 높음)
    • 다양한 어순을 테스트하라
    • 강력한 단어를 포함시켜라 (무료, 저렴한, 가장 낮은 등)
    • 광고 문구 안에 추천글 혹은 소셜 멘션들을 포함시켜 테스트하라 (특정 시기 동안에 팔린 제품 수량, 리뷰나 제품에 만족했던 고객 수, 기술력 등을 인증받은 배지나 미디어의 언급 표시, 평점 리뷰 등의 표시)
    • 제품의 희소성을 강조하라
    • 페이스북의 콜투액션을 포함시켜라 (지금 구매하기, 자세히 알아보기, 가입하기, 예약하기, 다운로드 하기 등)
    • 광고 문안에 콜투액션을 추가하라

  • 페이스북 좋아요 늘리는 45가지 팁! 게다가 전부 공짜다
    • 사진을 올려라
    • 취향저격 콘텐츠 (고객의 성향 파악을 먼저)
    • 회사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페이스북 페이지 플러그인 사용
    • 내가 속한 분야의 다른 페이지와 교류
    • 트위터나 카카오페이지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
    • 콘테스트
    •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포스팅은 블로그 등 다른 곳에도 홍보
    • 한 장보다 여러장의 사진을 올려라
    • 유료 포스팅 프로모션은 전체 포스팅의 20%에만 적용해야 효과가 높다는 전문가들의 의견
    • 인터넷에 프로필을 올린곳이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를 달아라
    • 사진은 많은수록 좋지만, 글자는 적을수록 좋다
    • 페이스북 팬을 위한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
    • 댓글을 달거나 메시지에 답변해주는 등 인간적인 면모 어필
    • 페이스북 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 분석
    • 가장 중요한 포스팅을 페이스북 상단에 고정시킬 것. 콜투액션이나 이북 다운로드. 정말 재미있는 포스팅.
    • 프로필 페이지에 회사를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고 사명, 주소,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 홈페이지/블로그 링크도 필수.
    • 사업 관련 주제로 그룹을 만들면 특정 회사 페이지를 좋아하길 꺼리는 고객들과도 소통
    • 다른 페이지를 내 페이지 포스트에 태그. 내가 태그한 페이지에 내 포스트가 소개될 수 있어 간접 홍보 효과.
    • 직접 인포그래픽을 만들어라. 
    • 고객이 유용하다고 여길만한 포스팅을 고민하라. 최근 회자되는 이슈나 토론에 기여하는 포스팅도 굿.
    • 같은 분야의 주제로 활동하는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등록해두고 댓글을 달아라. 댓글 작성시에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를 입력.
    • 이젠 사진보다 동영상이 대세다.
    •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결제 완료후 페이지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알려보자.
    • 비슷한 사업을 하는 페이지와 파트너쉽을 맺어볼 것.
    • 업계 페이스북 그룹이 있다면 반드시 참여해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포스팅.
    • 고객 이메일 데이터베이스가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소개하는 이메일을 보내보라.
    • 페이스북의 해쉬태그는 트위터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그래도 쓸데가 있을지도.
    •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했을때 이메일 입력 혹은 페이스북 좋아요 클릭을 권유하는 팝업창을 띄워볼 것.
    •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할때 하단에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를 포함.
    • 정기적인 포스팅.
    • 명함, 팜플렛, 포스터 등 모든 홍보 자료에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를 포함.
    • 깜짝 경품 행사.
    •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했다면, 고객이 스스로 태그하도록 권장.
    • 관련 업계 페이스북 그룹의 운영진과 친분 쌓기.
    • 블로그 포스팅마다 페이스북 좋아요와 공유하기 버튼 포함시키기.
    • 트위터에서 하는 Follow Friday와 같은 이벤트 추진.
    • 사람들이 좋아요 뿐만 아니라 '공유하기'를 많이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
    • 로그와 디자인, 포스팅 등을 일관되고 프로페셔널하게 유지.
    •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연락하기/고객의 소리 페이지에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를 항상 연결
    • 페이스북에 올리는 모든 이미지에 페이지 주소를 포함
    • 회사 홈페이지에서 바로 페이스북 댓글을 달 수 있도록

  • [페이스북] 페이스북 콘텐츠 사진 분할 / 사진 크롭 팁

  • 초간단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 만들기

  • 클릭을 부르는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들

  • 인게이지먼트 높이는 페이스북 페이지 컨텐츠 작성팁 10가지
    • 80자 이하의 게시물이 27%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발생한다.
    • 브랜드 관련 포스트는 업무시간 보다 업무가 끝난 시간에 20% 높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 일반적으로 목요일과 금요일이 다른 요일에 비해서 18%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하였다.
    • 일반적으로 수요일, 토요일이 18% 평균이하이고, 월요일은 3,5% 하락했다.
    • 페이스북 페이지 프로모션은 컨테스트와 함께 진행하면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다.
    • 팬들에게 답을 구하는 게시물은 15% 인게이지먼트를 높여준다.
    • 전체 URL 이 짧은 URL 링크보다 세배정도 높은 클릭을 만들어 낸다.
    • 산업별로 인게이지먼트가 다르게 나타난다, 패션-목요일, 비즈니스(금융)-수,목요일, 음식-토요일
    • 페이스북 페이지 포스트 중요도는 사진 > 링크 > 상태 업데이트 순서이다.
    • 링크 첨부시에 관련내용을 요약해서 클릭율을 높여준다.

  • 2015 페이스북 어워드 : 최고의 페이스북 마케팅 12 가지 사례

  • 최규문의 페이스북 가이드


여기까지 쭉 수집과 학습(?)을 하고 나니 몇가지 할일이 생겼습니다.


  •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은 자동으로 페이스북에 올라가게 하지 말고, 눈에 띄는 이미지와 짧은 글을 함께 올리자.
  • 카드 뉴스 등 페이스북 프렌들리한 컨텐츠를 만들자 - 특히 현재 시점에 핫한 이슈나, 시즈널한 주제
  • 링크와 글을 올릴때도 글은 짧게 쓰자.
  • 다른 페이스북이나 페이스북 그룹 등과 교류하자.
  • 광고를 다시 시작해보자. (대신 무작정 하지 말고, 광고 문구나 이미지 등을 테스트 할 것!)
  • 블로그에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 달기.
  • 오리지널 컨텐츠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캡쳐/영상 자료 등 활용하자.
  • 1일 1포스팅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1주 2회 포스팅을 정기화 시키자.

아마 진행되는 상황은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광고 부분은 실험 결과가 어느 정도 나오면 또 공유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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