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제 블로그에서 여러번 펀드 슈퍼마켓에 대한 글을 남겼습니다. 개인적으로 옮길 수 있는 펀드 투자 금액은 이미 다 옮기기도 했고, 앞으로도 특별한 이유가 없지 않는 이상은 펀드 슈퍼마켓을 통해 펀드 투자를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펀드 슈퍼마켓에서 판매하지 않는 펀드가 있거나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요 몇달간 지켜본 결과로는 조금의 시간차를 두고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은행이나 증권사 등에서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펀드에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 여러분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펀드 슈퍼마켓에서 투자를 하는 부분을 부정적으로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데,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


지금까지 지켜본 결과 많은 분들이 펀드 슈퍼마켓에 대해서 궁금해하거나, 우려하거나, 문제제기를 하시는 부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1. 새로 생긴 '펀드 슈퍼마켓'이라는 곳, 믿을 수 있나? 갑자기 사라져서 내 돈을 날리게 되는 것은 아닐까?

2. 펀드 슈퍼마켓에 투자를 할때는 좋은 펀드를 추천해주는 임직원이 따로 없는데, 어떤 펀드에 투자를 해야할지 어떻게 나 혼자 결정할 수 있을까?

3. 지금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투자하는 펀드도 성과가 좋은데 굳이 귀찮게 옮겨야 될 필요성이 있을까?

4. 펀드 슈퍼마켓이 내가 투자하는 은행이나 증권사보다 투자 가능한 펀드가 더 적거나 하지는 않을까?

5. 펀드 슈퍼마켓은 직접 가서 상담할 수 있는 창구가 없는데, 투자할때 불편하지 않을까?


이 부분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까요? ^-^



1. 새로 생긴 '펀드 슈퍼마켓'이라는 곳, 믿을 수 있나? 갑자기 사라져서 내 돈을 날리게 되는 것은 아닐까?


펀드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회사인 '펀드 온라인 코리아'는 우리나라 41개의 자산운용사와 펀드평가사와 한국증권금융 및 예탁결제원이 200여억원의 금액을 출자하여 세운 회사입니다. 어느 회사가 참여하였는지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회사들이 모여서 설립한 곳이기 때문에 더더욱 믿을 수 있고, 객관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든 펀드에 해당되는 이야기이지만 펀드에 투자한 금액은 해당 펀드의 펀드매니저가 투자를 하게 되면 주식이나 채권은 증권예탁결제원에 맡겨져 보호 되기 때문에, 자산운용사나 증권사, 은행이 망하는 일이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안전하게 보호되게 됩니다. 결국 펀드 슈퍼마켓도 뭔가 최악의 사건이 벌어져 회사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더라도 펀드에 투자된 투자금은 안전하다는 얘기죠. :)



2. 펀드 슈퍼마켓에 투자를 할때는 좋은 펀드를 추천해주는 임직원이 따로 없는데, 어떤 펀드에 투자를 해야할지 어떻게 나 혼자 결정할 수 있을까?


우선 우리가 생각해봐야할 것은 이게 아닐까요? 


"과연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추천해주는 펀드는 어떤 펀드들인가?"


물론 금융사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분들을 폄하하자는 말은 아니지만, 그 분들이 추천해주는 펀드들이 꼭 고객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내리라는 보장은 없는 것이고, 또한 회사에서 어떤 실적을 내기 위해 집중적으로 프로모션을 벌이는 펀드가 있다거나, 같은 계열사의 펀드가 있다거나 하는 경우에 그런 펀드를 우선적으로 추천하는 직원분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사실 저도 직장인이기 때문에 그럴수밖에 없는 현실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았을때는 직원들의 입장도 고려를 해본다면 그들이 추천해주는 펀드가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닐 수 있으며, 오히려 정말 랜덤하게 투자를 했을때보다도 성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봐야한다는 것이죠.


또한 펀드나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직원의 경우에도 단순히 '요즘 판매 성과가 좋은 펀드'나 '최근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추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쩌면 '많이 팔리는 펀드', '최근 수익률이 높은 펀드'에 대한 정보만 있다면 우리 스스로도 그정도는 펀드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펀드 슈퍼마켓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판매상위펀드' 카테고리에서 찾을 수 있는 펀드들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고려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펀드 슈퍼마켓에 투자를 하는 분들은 아직까지는 그래도 펀드 투자에 관심과 경험이 많은 분들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이런 분들이 많이 선택한 펀드라면 어떤 좋은 이유가 있어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일명, 숟가락 얻기라고나 할까요? _^_


물론 항상 판매 순위가 높은 펀드들이 좋은 펀드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항상 수익률이 좋은 펀드에 사람들이 몰리는 경향이 있고, 또 그런 경우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 그럼 도대체 어쩌란 말이냐 하고 물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뭐 투자라는 것이 항상 그런것 아니겠습니따? ^-^a;;;



3. 지금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투자하는 펀드도 성과가 좋은데 굳이 귀찮게 옮겨야 될 필요성이 있을까?


일단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펀드의 '클래스'에 대한 부분을 아직 모르고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을 살짝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아래는 인기 펀드 중에 하나를 골라 발췌한 수수료에 관한 부분입니다.



펀드는 같은 펀드더라도 여러가지 종류(클래스)가 있는데, A클래스와 C클래스는 가장 기본적인 분류로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A클래스 : 선취수수료가 있는 경우
  • C클래스 : 선취수수료가 없이 연 보수만 있는 경우


이런 경우 선취수수료를 먼저 떼고 총보수가 작은 A클래스의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 유리하고,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C클래스가 됩니다.


그러나 위를 보시면 A-e와 C-e라는 클래스가 또 보입니다. e나 대문자 E가 들어간 클래스이름은 '온라인 전용 펀드'임을 의미합니다. 이 펀드의 경우 C클래스는 연간 총 보수가 1.174% 인데 C-e 클래스는 0.674%로 무려 0.5%나 저렴합니다. 만일 이 펀드를 창구에서 C클래스로 가입하신 경우에는 이 펀드를 온라인 뱅킹을 등을 이용해 C-e클래스로 가입한 경우와 비교하면, 1천만원을 투자하는 경우 연간 5만원씩 평가액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여기서 또 한번 봐야할 것은 바로 S클래스인데 바로 펀드슈퍼마켓에서만 판매되는 클래스입니다. 앞서서 C-e클래스 펀드는 온라인 전용이라 0.674%로 저렴했는데, S클래스는 0.424%로 또 0.25%가 더 저렴합니다. 


C-P, S-P처럼 P라는 영어가 포함되어있는 펀드는 '신연금저축계좌'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연금펀드이고, 여기엔 나와있지 않지만 C-T, S-T라는 식으로 T라는 글자가 포함되어있다면 이는 '소득공제 장기펀드'에 포함되는 펀드로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펀드 상품을 이야기합니다.


뭔가 이야기가 길었는데;; 결론은! 같은 펀드라도 수수료 차이가 적지 않으며, 특히 펀드 슈퍼마켓 전용인 S클래스로 투자하는 경우 적지 않은 수수료 절약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C클래스나 A클래스로 현재 투자하고 있는 펀드라도 S클래스인 펀드 슈퍼마켓으로 옮긴다면 상당하게 수익률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ㅁ+


특히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연금펀드 같은 경우에는 더더욱 수익률 차이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년간 보수는 매년 떼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예처럼 1년간의 보수 차이가 0.4% 정도 난다면, 3천만원을 10년간 운용한다면 120만원 정도가 평가액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정도면 옮길 이유가 충분히 되지 않나요? ^ㅁ^




4. 펀드 슈퍼마켓이 내가 투자하는 은행이나 증권사보다 투자 가능한 펀드가 더 적거나 하지는 않을까?


일부 자산운용사의 경우 펀드 슈퍼마켓에 특정 펀드를 판매하지 않는 경우도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비슷한 성격의 펀드를 판매하기도 하고, 아니면 저 개인적으로는 비슷한 성향의 다른 펀드를 찾으면 반드시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어떤 배당주 펀드의 경우, 해당 펀드는 펀드 슈퍼마켓에서 판매를 하고 있지 않지만, 같은 성향의 배당주 펀드가 있기 때문에 그 펀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는 점!



물론 5년 성과를 비교하니 15% 정도 차이가 나기는 합니다만.. 앞으로도 이렇게 될 거라는 보장은 없죠! ^-^; 그리고 정 난 꼭 그 펀드에 투자를 해야만 한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런 경우에만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시고(개인적으로 A클래스 선취수수료가 면제되는 키움증권을 추천!) 나머지 양쪽다 판매되는 펀드의 경우에는 펀드 슈퍼마켓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죠?


저 개인적으로는 투자를 하고 싶은데 펀드 슈퍼마켓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는 경우를 1개의 펀드 이외에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부분은 그렇게 크게 우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5. 펀드 슈퍼마켓은 직접 가서 상담할 수 있는 창구가 없는데, 투자할때 불편하지 않을까?


일단 위에서 직원이 추천해주는 경우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지만, 과연 상담하는 창구가 투자에 있어서 어떤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지가 조금 의문스럽습니다. 

오히려 펀드 슈퍼마켓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수익률 상위 펀드, 판매 상위 펀드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여러가지 펀드 검색 방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맛에 맞는 펀드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수익률/위험도 그래프.


또한 여러가지 기사나 정보들을 제공하여 투자자들이 스스로 경제 상황을 읽고 투자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여러번 펀드 슈퍼마켓 홈페이지를 통해서 각종 문의를 해보았는데, 대부분 당일에 답변을 받았고, 주말 등으로 조금 늦어지는 경우는 있었지만 거의 신속한 답변이 있었기 때문에 참 열심히 일하시는구나 하는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답니다.


궁금한게 많아 죄송합니다아^^;;



휴. 오랜만에 무척 긴 포스팅을 작성했네요. 펀드 슈퍼마켓이라는 것을 들어는 보았지만 과연 옮겨도 되는 곳일까 하고 우려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래봅니다. :)


마지막으로 밝히고 싶은 내용은 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 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다는 점과 함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로 펀드 슈퍼마켓와는 무관하다는 점입니다. ^^;;


활동비가 지원되지만 제 블로그에 몇번 와보신 분은 이미 펀드 슈퍼마켓에 대해서 제가 여러번 소개하고, 칭찬하는 글을 여러번 올렸다는걸 아시기 때문에, 돈 때문에 입바른말 하는건 아니라는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흐흐;;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