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정부의 새로운 기조와 함께 장기 성과가 우수한 배당주 펀드와 각종 고배당주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힘입어 우리나라 대표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 금융 사이트에서도 배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이브로 포털에 직접 들어가서 배당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한 곳에서 보기 쉽게 정리 되어있는 곳이 유용한 건 사실이죠. ^-^;
두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어느쪽이 더 좋아보이나 한번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샤랄라~ 나 잡아봐라~
포털 사이트 대격돌!
네이버 금융 배당 정보 vs 다음 금융 배당 정보
우선 처음에 눈에 띄는 것은 최근 분기인 2014년 4분기로 검색을 해서 찾아보았을때, 네이버는 '코리아 01호'나 '하이골드 3호'같은 각종 '선박펀드'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물론 이런 종목 또한 분리과세 등의 혜택 때문에 고소득자들이 찾는 종목이 될 수는 있지만, 왠만한 투자자들에게는 거의 아웃오브안중 종목인데.. 굳이 이런 종목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올해 깜짝 배당 계획을 발표한 엔씨소프트가 눈에 띄는 2014년 4분기 배당 시즌 스따또!
하지만 네이버 배당 페이지 같은 경우 각각의 종목에 대하여 배당성향, ROE, PER, PBR, 그리고 과거 3년 배당금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하지만 2014년 4분기, 3분기 하는 식으로 검색을 해보았을때 기준월이 조금 뒤죽박죽으로 나오는 듯한 느낌이 있어서 잘 정렬이 되어있지 않았다는 느낌이 드네요.
다음) 최대 5년까지 한번에 볼 수 있는 것이 장점.
다음의 배당 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최대 5년까지 배당 히스토리를 볼 수 있고, 네이버에 비해 시기별로 잘 정리가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는 네이버가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느낌.
그리고 이 글을 쓰기 시작했을때는 네이버 vs 다음의 비교만 하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잠시 잊고 있었으나, 사실 배당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최강자를 잊고 있었습니다. =ㅁ=;
바로 아이투자의 10년 간단 재무재표 서비스. +ㅁ+ 네이버와 다음이 제공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모두 제공하고있고, 게다가 10년치!
- 특정 시기에 배당금이나 시가배당률 등으로 정렬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나 다음
- 개별 종목의 10년간의 배당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이투자
이렇게 사용하시면 백점만점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