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챔피언(Dividend Champion)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영어권 투자자들에게 널리 쓰이는 용어로, 과거 25년간 연속으로 배당금을 꾸준히 상승시켜온 기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처럼 경제 발전 역사도 짧고, 기업의 배당도 짠돌이 같은 시장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지만, 자본주의가 훨씬 일찍 오랫동안 발달한 선진국에서는 심심치 않게 발견되는 우량 기업들입니다.
25년 이상만 이름을 붙여주면 좀 섭섭해할 종목들이 있을 수 있어서 그런지, 몇년 동안 배당금이 꾸준히 상승해왔는지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
- 25년 이상 : Champions
- 10~24년 : Contenders
- 5~9년 : Challengers
- 4년 : Near-Challengers
- 1~3년 : Newcomers
그리고 덕중에 최고의 덕후는 양덕(=_=a)이라고 했던가요? 어찌보면 어마어마한 정보의 수집과 검토와 정리가 필요한 이러한 작업을 해서 인터넷 상에 무료로 공개를 하고 있는데, 투자 양덕님들이 계십니다.
미국 배당 챔피언 - 3M, AT&T, Chevron 같은 이름난 배당주들이 보이네요.
캐나다는 배당금 세금이 30%라던데.. 후덜덜;;
영국 배당 챔피언들입니다. 유니레버가 영국 회사인지 처음 알았네요;;
유로 배당 올스타들입니다. 아디다스가 눈에 띄네요? 이유는 그냥 아는 회사라;;;
스페인 배당 거인들;입니다.
이런 식으로 과거 배당금 추이를 참조해서 투자를 하는 세계의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나름대로의 한국 배당 올스타를 뽑아봤습니다.
- 과거 배당금 정보 : 아이투자에서 제공하는 2004년~2014년의 배당금 정보
- 2015년 10월 8일 기준 종가와 2014년 결산 배당금을 비교해 시가배당률이 기준금리인 1.5% 이상
- 과거 배당금을 지급하는 동안, 배당금을 상향하거나 동결한 기록만 있는 종목 (배당금 하향은 없었던 회사)
A++ 5년 이상의 시간 동안 배당금을 매년 상향시킨 기업
*04-05는 2004년에서 2005년 배당금의 상승 퍼센트를 계산한 값입니다.
배당금을 하향시킨 기록이 없는 기업 중에서 5년 배당금 년복리 수익률이 5% 이상인 기업
아무래도 위에 있는 리스트 정도가 '배당 올스타'에 포함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 같구요. 참고로 과거 10년간 추이야 어찌됐든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한 회사들 중에서 시가배당률이 4% 이상인 회사들을 5년 주가 트렌드와 함께 올려봅니다. 이렇게 보면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도 있지만, 꾸준히 주가가 하락하면서 시가 배당률이 올라가는 스타일의 기업도 있는 만큼, 투자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
또한 여기에는 배당금의 수익률만 나와있을 뿐 해당 기업이 해마다 이익이 꾸준히 나고 있어 적당한 배당성향을 유지하고 있는지 등 투자하시기 전 여러모로 검토를 꼭(!) 해보셔야 합니다.
2004년 이전 정보도 구해보려고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 그렇게 보면 좀 더 장기 데이터를 가지고 주식 리스트를 업데이트 해보도록 할게요. :)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 클릭 부탁드려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