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자료를 좀 찾느라고 dart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새롭게 업데이트된 메뉴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정부 3.0 공시정보제공이라는 메뉴인데요. 언뜻 뉴스에서 지나가면서 본 기억이 납니다. ^^; 



그동안 재무제표 뒤지면서 복붙 노가다를 자주 하시던 투자자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대박 업데이트인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ㅁ^/




*사업보고서 주요정보조회


첫번째 메뉴는 사업보고서에 포함되어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선택해서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당기/전기/전전기의 배당추이를 한눈에 뙇!



현대자동차의 최대주주현황도 뙇! 작년에 정의선 부회장이 지분을 많이 샀군!



현대자동차의 사내 대표이사들의 연봉도 뙇! 1년 일하면 10억씩 생기는 분들 부럽도다-ㅁ-!



이렇게 여러 회사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별세계입니다. 증말루. =ㅁ=!




*재무정보조회


두번째 메뉴는 재무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뙇!



엑셀로도 다운로드 가능! 

머시따...♡


회사간 주요 계정의 비교도 간단하게. (카카오... 안습 ㅠ_ㅠ)



*재무정보 일괄다운로드


마지막은 이러한 재무정보를 일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끝판왕입니다.



분석용 엑셀템플릿을 다운받은 뒤에 각각의 표를 다운받아서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기업에 대해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를 보려면 따로따로 로딩해야하는게 좀 번거로울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이런식으로 Data를 가공하기 쉬운 방식의 엑셀 화일(혹은 텍스트 화일)로 제공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기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인 신호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저는 재무제표를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스타일은 아니라서;;; 수박 겉핥기 식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 데다가 사업 공시를 뒤져보는 것도 귀찮다고 생각해왔는데, 이렇게 가공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가 제공되니 이리저리 재밌는 놀이(?)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정부 3.0 공시정보제공 웹사이트 바로가기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