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빨간날의 느낌이 더 많았던 2016년 7월이었습니다. 한달동안 코스피는 2.3% 상승하고, 코스닥은 4.6% 상승했네요. 유후! (1,970.35 → 2,016.19, 675.09 → 706.24)



코스피가 이쯔음에 오면 이번에는 박스피를 벗어날까? 하면서 온갖 언론과 투자자들의 설레발과 기대감이 부풀어오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저는 주식 시장은 단기적인 전망은 주사위 던지기보다 나을 게 없고,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한다고 믿는 신봉자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박스피도 돌파할 날이 있으리라 생각하고, 그게 올 하반기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기도 투자 👏'를 하고 있습니다. ㅎㅎ


워낙 금리가 낮다보니 코스피가 조금만 고개를 드는 액션을 취하면 시장에 갈곳 없는 돈이 들어와 지수를 끌어올리는 선순환(?) 장세가 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게 저의 예측 아닌 희망사항입니다. 😜 


사실 요즘 은행에 예금 1년 동안 맡겨놔 봐야 이자가 15만원 받기도 힘든데, 그럴바에는 3~4% 배당 나오는 우량주에 투자하자!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요즘도 점점 늘고 있는 것 같구요. 어떻게 될지... 흥미진진합니다. 


WhyBe 배당주 펀드


으레 주식차익은 기대할 것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 배당주 펀드가 이번달에도 월 수익률이 10%를 상회하는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기여도는 비중 1, 2위의 청담러닝과 메리츠종금증권의 급상승에서 나왔고요, 나머지 종목들도 하락폭을 조금씩 만회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청담러닝은 아직까지는 가시적인 실적은 없는 상태에서 기대감만으로 오른 주가라서 조금 불안한 마음이 계속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워낙 작년에 실적이 안좋았어서, 올해는 작년보다는 실적이 좋아지겠거니... 하는 생각은 들지만, 기대감으로 오른 주가는 아주 작은 실망에도 폭락하곤 해서, 실적 발표 전에 매도하는게 좋을까? 아니면 장기적으로 사업 확장의 가능성을 믿고 계속 홀딩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우발채무에 대한 우려와 브렉시트가 겹치며 3100원대까지 주가가 하락했었으나 다시 급반등했습니다. 메리츠종금증권의 높은 ROE에도 저평가의 이유로 언급되던 우발채무는 2016년 1분기 보고서를 통해 15% 정도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마 향후 점점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험이 감소되는 만큼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어떻게 만회할 수 있을 지가 더 큰 관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것은 향후 메리츠종금증권이 어떻게 자본금을 확충하게 될지입니다. 현재 메리츠종금증권의 자본금은 1조 7천억원인데, 증권사가 자본금 3조원 이상을 확보하면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0년에 종금사 라이센스가 만료되는 만큼, 자본금을 확충해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선정되는 것이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2015년 기사] 자본금 확보하는 메리츠證, M&A로 건전성 관리한다


우리은행도 증권사 컨센서스였던 분기 영업이익 4천억원을 훌쩍 넘는 9500여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서 어마어마한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줬습니다. 비록 아직까지 주가는 지지부진 하지만, 이미 상반기 영업이익이 1조5천여억원이니, 올해 영업이익을 대략 2조5천억원, PER를 현재 수준인 6 정도로 잡으면 주가 수준은 14000여원 정도까지는 업그레이드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또 희망을 품어봅니다. ^-^


두산우도 두산그룹들의 견조한 실적에 힘입어 오랜만에 플러스 수익률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두산그룹이 안좋을때는 -20 ~ -30% 까지 갔었는데, 요즘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정도 주가의 하락이 있을때는 역시 물타기 수량 늘리기가 답이구나- 하는 생각을 더 강하게 하게 됩니다. 



3월 결산 법인인 이씨에스에서 배당금도 들어왔습니다. 



이미 올해 수익률이 25% 정도로 작년 1년 수익률을 앞지르기 시작해서 기분 좋은 7월입니다. 🙌



WhyBe 액티브 펀드


액티브 펀드 월 수익률은 3.3%로 무난한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 전량매도 : CJ제일제당, GKL, 한국타이어

  • 신규매수 : 하나투어, LG화학우

  • 추가매수 : 현대차, 메리츠종금증권, 이마트 등등


이번달에 매도한 종목들도 딱히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하나투어랑 LG화학우가 지금 엄청 싸보이는데 돈이 없다!'라는 이유로 매도를 단행하였습니다. 


그래도 파란불일때 팔고 싶지는 않은 개미스러운 이유로 성도이엔지, 루멘스 등을 팔지 않고, 수익중인 종목들을 매도하게 되었네요. 호호호. ^ㅁ^;;


하나투어!!


LG화학!!


그런데 이 글을 쓰면서 살짝 우선주랑 괴리율을 조사해봤는데, 이걸 보고 나니깐... 읭? 본주를 살걸 그랬나? 하는 생각이...


LG화학 본주와 우선주 괴리율 추이를 봅시다!!


우쨌든, 전체적인 수익률은 현대중공업 덕이 컸습니다. 증권사 컨센서스 영업이익이 1600억 정도였으나 5500억이 뙇! 근데 대부분 현대오일뱅크에서 나온거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앞으로는 오를 일만 남았으면 합니다. ^-^;



WhyBe US 펀드


US펀드는 5개월만에 매수가 있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원화에서 달러로 환전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지급받는 달러만 활용해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투자금이 들쑥날쑥한데다가, 시장이 급락했다고 탄력적으로 투자금을 투입하지도 못하기에 수익률은 그럭저럭입니다.


그래도 장기투자와 배당의 힘인지 대부분의 종목들이 나쁘지 않은 모습입니다. 저는 국내 주식에도 현재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 금융, 증권주 비율이 꽤 있는 편인데 그런 생각으로 미국 주식으로도 대표적인 은행주인 웰스파고를 이번달에는 매수했습니다. 버핏 할아버지가 좋아하시는 주식이라 그렇게 크게 고민하지도 않았다능!?


이미지 출처 링크


월간 운용보고서 재밌게 읽어주시는 분들이 계신것 같아서 이번에는 더더욱 열심히 써보았습니다. 아마도 이번달에 수익이 좋아서 더 씐나서 쓴 것도 같습니다. 


코스피 너 이녀석, 다음달에도 화이팅!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