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월렛카카오가 출시되면서 각종 보도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글을 읽다보니까 편하게 친구들 사이에 돈을 보낼 수 있다고 하는데, 아무런 수수료 없이 보낼 수 있는걸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제가 읽은 기사에는 편리한 점만 몇가지 언급되어있을 뿐 수수료에 대한 설명은 없어서 (언제나 그렇듯이..)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_^_



살짝 검색해보니 아직 공식 웹사이트는 없는 것 같고 단지 어플로만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등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카카오 사이트에서 발견한 보도자료


공식사이트를 찾아보려다가 발견한 다음카카오 사이트에서 보도자료의 원조를 찾아보니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뱅크머니 받기 한도를 1일 50만원, 충전 한도는 최대 50만원까지 제한하며, 보내기 수수료는 일정 기간 면제할 예정이다. 뱅크머니 받기 한도는 향후 이용 고객의 편의성 등을 감안하여 참가 은행들과의 협의를 거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즉, 현재는 송금수수료(보내기 수수료)가 면제인 상태인 것. 그러나 면제라는 말은 공짜는 아니라는 뜻이겠죠? 정해지지 않은 기간 동안 무료인 만큼 당분간은 가벼운 마음으로 써볼수 있겠지만, 과연 수수료가 생긴 다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지... 조금 의구심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충전해서 쓰다가 수수료가 다시 생기는 시점에 남은 금액이 있고, 사용을 중단하고 싶으면 충전한 금액을 다시 출금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여러모로 뒤져본 결과 특별히 얼마 이상부터 환불이 가능하다던가 하는 제약사항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환불 수수료가 있고, 환불 수수료보다 잔액이 작은 경우에 환불이 안된다는 약관은 씨티은행 뱅크월렛 약관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씨티은행의 뱅크월렛 약관 (아마 다른 은행도 다 동일할듯..)


현재까지의 결론은!?



 - 현재는 오픈기념으로 수수료가 없다. (언제까지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음)

 - 약관 상에는 발급, 충전, 자동충전, 환불, 선물하기 등을 이용할때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이 언급되어있다.

 - 환불은 환불 수수료 이상의 잔액만 있으면 가능하다.


이정도가 될 듯 하네요. :)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유용한 것들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