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한달동안 코스피는 1995.85에서 1994.15로 제자리 걸음을 보였고, 코스닥은 688.38에서 699.77로 1.65% 상승하며 700선에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제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들은 다행히 괜찮은 성적을 낸 한달이었습니다. ^-^*


WhyBe 배당주 펀드



배당주 펀드는 약간의 매매가 있었습니다. 지난달에 진양산업을 매도했던 예수금과 새로 투입된 투자금으로는 매수를, 그리고 일부 배당 증가 여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몇몇 종목을 매도했습니다.


  • 전량매도 : 일정실업, 정상제이엘에스, 네오티스, 메가스터디
  • 신규매수 : 동양생명, 피제이메탈, 서원인텍, 이라이콤, 동양고속
  • 추가매수 : 텔코웨어


배당금을 높은 시가배당률로 지난 5~10년간 꾸준히 지급해왔고, 배당성향이 적정한 수준(50 이하)이기에 향후 배당금의 상향 여력이 높다고 생각되는 기업에 투자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덕분에 연간 예상 배당금도 지난 결산일(2015년말) 대비 20%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 기업들이 올해에도 열심히 사업을 영위해서 좋은 결과와 배당으로 보답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반적으로 보유 종목은 우리은행과 두산우선주를 제외하고는 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달에 배당금이 모두 들어오면서 수익률을 견인했고, 그로 인해 2015년 4월의 월간 수익률은 4.1%를 기록했습니다.


장마계좌 배당금


세금우대계좌 배당금



*배당주 필터링 방법에 대해서는 제가 썼던 글이나, 요즘 인터넷상에 고수분들이 무료로 공개해주시는 다양한 툴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WhyBe 액티브 펀드



WhyBe액티브 펀드도 이번 한달동안 5.8%의 우수한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배당주 펀드에 비해 배당금은 현저히 적게 들어오는 종목 구성이라 배당금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10%를 주식배당하는 에이블씨엔씨가 주가도 크게 오르면서 포트폴리오 수익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주식 배당은 처음으로 받아보는 거였는데, 배당된 주식이 입고되면서 매수 가격이 액면가(500원)로 계산되다보니, 매수가격이 거의 10% 정도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묘한 쾌감을 느꼈습니다. ^^; (2.2만원 -> 2.0만원) 덕분에 다른 주식배당이 쏠쏠한 다른 종목들을 노려보고 있는 요즘입니다. 


2015년 결산일 기준 주식 배당이 있었던 기업들.



물론 주식배당도 현금배당과 마찬가지로 이것이 1회성 배당은 아닌지, 해당 기업의 펀더멘털은 튼튼한지 등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주식 배당이 이루어지고 나면 주가가 하락해서 전체적인 시가총액은 별차이가 없게 맞춰지는 경우도 많으니 말이죠. 


오랫동안 수익률이 좋지 못했던 NHN엔터테인먼트도 매수가 근처까지 주가가 상승했고, 한동안 지지부진하던 이마트나 화진, 신규 매수 종목인 GKL과 한전KPS등 전반적으로 주가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배부른 소리일지도 모르겠지만 신규 종목이 이렇게 금방 재반등을 시작하면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여전히 바겐세일중일지도 모르겠지만, 최초 매수가보다 비싸지면 사기 싫어지는게 비이성적인 개미투자자의 마음이다보니 말이죠. 



최근 관심주로는 법정제한이자율의 하락과 대표의 배임/횡령 건으로 수사중인 리드코프가 있었는데, 1분기 실적이 잘 나오면서 지켜보던 8천원대에서 반등을 해버렸네요. 배당률 2% 가까이 내려올때까지 기다려보겠다고 욕심을 부린것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관심주는 신규 상장주인 씨엠에스에듀입니다. 신규상장주라서 재무제표를 의심의 눈초리로 봐야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40%가 넘는 ROE가 저의 마음을 흔들어놓고 있네요. 그래도 당분간 매수할일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쭉 지켜보려고 생각중입니다. ^^ 


위 두 종목은 저의 단순 관심종목이며, 저도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매수할수도, 매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추천주가 아닙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