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올리는 구글 독스 시리즈입니다. 오늘의 글은 네이버 쪽지를 통해 보내주신 어느 분의 문의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구글독스에서 야후정보 가져오는것에대해 궁금한점이 있어 문의드림니다 


미국etf는 되는게 있고 아닌게 있네요 =ImportData("http://finance.yahoo.com/d/quotes.csv?s=pgx&f=yl1k4j5)") 이건 배당부분이 안나오네요 머가 잘못된걸까요 

그리고 혹 티커부분을 셀을 지정하여 가져오는 방법이 있는지요 하나하나 할려니 ..


맨 처음 올렸던 야후 파이낸스 사용글에 나왔던 방법을 이용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분이 보내신 질문이었는데요, 혹시 제가 그동안 모르던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또 열심히 구글링을 하다가 오늘 알려드릴 꿀팁을 또 한번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문의주신 '그냥그래'님께 이 영광을 돌립니다. ^ㅁ^


=importdata("http://real-chart.finance.yahoo.com/table.csv?s="&A4&"&a=1&b=1&c=2000&d=4&e=1&f=2016&g=v&ignore=.csv")
*참고로 A4 부분에는 Ticker 정보가 있는 Cell 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위의 함수에서 Ticker 뒷 부분은

  • 시작날짜 : a = 월, b = 일, c = 년도
  • 종료날짜 : d = 월, e = 일, f = 년도


즉, 위의 함수는 2000년 1월 1일부터 2016년 4월 1일까지 지급된 배당금을 불러와 달라는 내용이 됩니다. A4셀에 원하는 Ticker (Yahoo Finance에서 사용하는 Ticker 형식으로 넣으셔야겠죠?)를 넣으면 짜잔!



이렇게 배당금 히스토리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분이 알려주신 ETF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ETF인것 같은데 이렇게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네요. 왠지 구미가 확 당깁니다. 다시한번 문의해주셔서 감사감사. :-)


이제까지 알려드렸던 몇개 함수를 더 붙여서 추가적인 정보를 만들어서 볼 수 있게 만들어봅니다.



  • Ticker : A4
    • 현재가 : =ImportData("http://finance.yahoo.com/d/quotes.csv?s="&A4&"&f=l1")
    • 2015년도에 지급된 배당금 합계 : =SUMIF(A6:A,">="&DATE(2015,1,1),B6:B)-SUMIF(A6:A,">="&DATE(2016,1,1),B6:B)
    • 2015년도에 지급된 배당금 기준 시가배당률 : =C3/B4


그리고 이 함수를 써보면서 놀라웠던 사실은 우리나라 코스피 종목들에 대한 정보도 가용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ㅁ+



안타깝게도 코스닥에 대한 정보는 없는 것 같기는 하지만, 코스피에 대해서는 의외로 우선주에 대한 것까지 디테일하게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요즘 들어 야후 파이낸스가 불안정한건지 자주 에러가 뜨는 모습이 발견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자료들도 그래서 대부분 국내 포털에서 가져오는 것으로 수정을 했습니다. 이 함수도 사용할때 보면 에러가 한참 뜨다가, 다시 새로고침 하면 제대로 나오기도 하고, 계속 왔다 갔다 하는 모습입니다. 혹시 사용하시다가 에러가 뜨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나중에 확인해보세요. ㅠ_ㅠ;


잘되다가도 이런 에러가 자주 발생합니다;;; (수정한게 전혀 없는데..)


아, 그리고 이렇게 테이블로 되어있는 자료를 불러올때 테이블로 불러오지 않고, 하느 하나의 셀에 있는 값만 불러오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방법을 몰랐었는데, 그동안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의외로 엄청나게 간단했습니다.



index라는 함수를 써서, 몇번째 줄, 몇번째 칸에 있는 값을 불러올지를 위와 같이 적어주면 됩니다.


삶이 구글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ㅠ_ㅠ;;; 역시 구글 주식을 사야....;;;;;


또 이렇게 궁금한 부분이 있으신 분은 댓글이나, SNS 등 여러가지 창구를 통해 문의해주시면 제가 알아낼 수 있는 한도내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알려드릴게요. ^-^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길!



*예제 구글 스프레드시트 바로가기 링크

이 문서는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파일 >> 사본만들기 메뉴에서 여러분의 구글 드라이브에 사본을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