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시작하는 자라나라 머리머리 머니머니 프로젝트입니다! ^ㅁ^/


응? 이게 아닌데...


'자라나라 머니머니!' 프로젝트는 제 맘대로 붙인 적립식 ETF 투자 프로젝트입니다. 말이 프로젝트지 그냥 월적립식으로 ETF투자하는 계좌를 하나 만들었다는 얘기입니다. =ㅁ=; 


옥용서시님의 이야기 같은 유명한 ETF 투자자들의 전설(;)을 들으면서 ETF 투자를 해야겠다는 분들이 요즘 점점 많아지는 것이 역대 ETF 자산이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기사에서도 느껴지기에, 저도 한번 동참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하는 ETF 단점은 아무래도 주식처럼 거래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HTS/MTS를 자주 들여다보게 되어 심리적인 흔들림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장점이자 단점인 셈이죠. 적립식 펀드의 경우는 한번 자동이체를 설정해놓으면 아무 것도 안해도 꾸준히 투자가 되기에 계좌의 등락에 좀 더 둔감할 수 있는데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가 ETF를 투자하면서 직접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의 월 적립식 매수 서비스를 이용해서 투자를 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또 '자라나라 머니머니!'라는 프로젝트명을 생각해낸 이유입니다. 한번 설정해놓으면 혼자서 자라나는 계좌가 될 예정이기에, 왠지 '이걸 프로젝트명으로 하면 재밌겠어'라는 생각을 떠올린 뒤에 스스로가 왠지 대견해졌습니다. ^-^ㅋ


원래는 키움증권의 매수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했었는데, 키움증권은 코스피200에 속하는 개별 종목만 설정이 가능하고, ETF 종목은 대상이 아니어서 한국 투자 증권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식선물옵션 > 시세종합 > 주식거래 > ETF/주식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신청을 할 수 있는 화면에 진입하게 됩니다. 



ETF 종목은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스마트 베타 ETF인 배당성장과 우량가치, 그리고 시장수익률을 대변할 수 있고, 또 다른 ETF가 얼만큼 시장수익률 이상의 수익률을 내는지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200을 골랐습니다. 투자액은 각각 10만원씩, 총 월 30만원씩 투자할 예정입니다. 



자동이체도 잊지 않고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매수 주문이 나가기 전에 충분히 예수금이 있겠죠? 중간에 주말이나 공휴일 등이 끼어있을 것을 대비해서 자동이체는 2일, ETF 매수 주문은 5일에 나가도록 셋팅해두었습니다. 


자동이체 및 매수는 11월초부터 5년간 설정되어있고, 별일이 없으면 5년간 투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이체를 해오는 계좌는 제가 사용하는 저수지 계좌(월급이든 비상금이든 일단 다 집어넣어놓는 계좌;)라서 특별히 잔액 등을 챙길 필요성이 별로 없을 것 같아서, 정말로 잊어버리고 5년 뒤에 열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흐흐;; 이 프로젝트는 어차피 제가 하는 것이 없는 것인만큼, 6개월이나 1년에 한번 정도 블로그를 통해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당분간은 업데이트 할게 없겠죠? ^^;;;;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