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두달 마이너스 수익을 보여 왠지 올릴 맛이 안나 밍기적거렸던 액티브 펀드의 운용보고서입니다. 이번달에는 2.11%의 하락이 있었는데, 코스피 지수는 2029.47에서 1991.97로 1.8% 정도 하락했으니 코스피에게 또 졌습니다. ㅠ_ㅠ; 1년 수익률로 보면 아직까지는 코스피 대비 19% 정도 상회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30% 정도까지 갔던 수익률이 많이 내려와서 조금 아쉽네요.




지난달 운용보고서를 기억하시는 분들이라면 느끼시겠지만, 종목수가 조금 줄었습니다.



특별히 해당 종목들이 나빠서라기 보다는, 현금 비중을 좀 늘려두고 싶은 마음의 일부 성적이 괜찮은 종목들을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항상 현금 비중이 10% 정도는 있었는데, 8월 시장이 폭락때를 기점으로 현금 비중이 전혀 없어졌으니 말이죠. ㅠ_ㅠ;


수익난걸 팔아서 마이너스를 메꾸는 것이 대표적인 초보의 행동인데(=_=) 플러스 난 종목들을 많이 매도했더니 포트폴리오가 파란 물결로 뒤덮이게 되었습니다. 


배당주 펀드는 그래도 소형주가 많은 편인데, 이 계좌에는 요즘 빌빌거리는 대형주들이 많아서 기다림이 계속되고 있는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포스코, 현대차, 현대중공업 등일텐데, 포스코는 매도해놓고 싸보인다고 또 냅다 다시 매수를 했네요. 


일부 주식 관련 커뮤니티에 보면 저PER니, 저PBR이니 의미 없고 이런 사양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멍청한 짓이다-라고 말하는 분들도 종종 눈에 띕니다만, 그런 사람이 많고 그런 의견이 팽배해 있을 수록 이러한 기업들의 주가는 싸게 형성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그 종목은 미래가 유망하고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다'라고 평가하고 있다면, 그러한 대중들의 성향이 이미 반영되어 해당 기업의 주가가 이미 올라있을 가능성이 높을테고요.




파이낸셜프리덤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글 편하게 읽는 방법

 -  이메일로 받아보기 / Feedly에서 구독 / RSS Feed 구독하기 / 네이버 이웃커넥트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만나요!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국내직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