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가치투자를 지향해온 자산운용사들이 최근의 수익률 상승에 힘입어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한국투자밸류 자산운용, 신영 자산운용,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사 등입니다. 최근 새롭게 출시된 소장펀드나 펀드슈퍼마켓 등에서도 항상 판매 순위에서 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운용사들입니다.



장기간의 우수한 수익률로 어느정도 검증이 완료된 자산운용사이기 때문에, 이들이 출시하는 펀드에 눈이 쏠릴수밖에 없겠죠? 오늘은 올해 3월에 새로 출시된 신영 자산 운용의 펀드를 한번 들여다 볼까 합니다. 


2014년 3월 10월에 신영증권에서 나온 스페셜 리포트 '통일이여 어서오라'를 첨부해봅니다.


신영_매크로_20140310_통일이여_어서_오라.pdf


해당 리포트는 시기적으로는 '통일은 대박'이라는 조금은 얼척없는-_- 언급을 했던 대통령 담화 이후에 나왔던 것으로써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 펀드가 만들어지는 배경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 펀드의 설정일은 2014년 3월 13일로 현재 설정액은 440억정도 됩니다. 새로 출시한 펀드 치고는 굉장히 많은 금액이 유입된걸 보면 신영증권의 이름값이 어느정도로 올라갔는지 쉽게 짐작이 됩니다.


*수수료 및 총보수

  • A클래스 : 선취수수료 1%, 총보수 1.27%
  • Ae클래스 (온라인전용) : 선취수수료 0.5%, 총보수는 0.92%
  • C클래스 : 총보수 1.87%
  • Ce클래스 (온라인전용) : 총보수 1.07%


현재 이 펀드는 유일하게 신영증권에서만 판매가 되고 있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펀드슈퍼마켓에서는 입점(?) 되어있지 않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지만, 저같은 사람을 위해 비스무리한 펀드가 또 출시되었습니다. _^_


S클래스는 진리입니다.


바로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플러스펀드'입니다. 이름 한번 기네요=_=; 이 펀드의 정체는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펀드'에 70% 이상, '신영마라톤펀드'에 20% 이하를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재간접 펀드는 아니고, 주식형 펀드입니다.)



이 펀드의 총 보수는 0.87%로 앞서서 알아본 C클래스 펀드 총보수와 비교하면 1%가 저렴합니다. 이는 1000만원을 10년 투자하면 최소 100만원 이상 (평가액이 늘어난다면, 평가액의 1%만큼 매년!)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차이랍니다! 


게다가 오랫동안 검증된 신영마라톤펀드에도 일부 분산 투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니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아무튼 요 펀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펀드슈퍼마켓에 입점한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플러스'펀드를 선택하시는게 좀 더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라는 의견을 드리면서 좀 더 펀드를 들여다볼까 합니다.




설정일 이후 현재 수익률은 무려 11%로 7%가 상승한 코스피를 4%정도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1년 수익률로 치면 어마어마합니다만, 아직은 운용 초반이라서 수익률을 가지고 뭐라고 평가를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도 뭐. 일단 현 시점에서는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6월달에 발행된 운용보고서도 한번 볼까요?




신영마라톤 등과 비교할때 단촐한 보고서입니다. 수십개의 종목이 산재되어있는 신영마라톤의 운용보고서와 비교가 되네요. 사실 아직까지는 통일을 당장 하는 것도 아니고 하다보니 -_-; 종목만 보고 아 이게 통일을 대비하는 포트폴리오구나; 하고 알기는 어렵네요. 서비스업종의 투자비중이 높은 것이 조금 의외이긴 합니다.




책임투자운용에는 허남권 본부장님이 힘써주고 계십니다. 근데... 신영자산운용 홈페이지에 있는 펀드를 몇개 들쳐보니 왠만한건 전부 이분이 굵은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흠.... 오히려 굵은 글씨 밑에 있는 얇은 글씨님이 일은 다 하시고 허남권님이 생색만 내시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ㅋ


왼쪽위에부터 시계방향으로 고배당, 밸류우선주, 마라톤, 한중일밸류 펀드의 투자운용인력.




펀드의 매매회전율은 해당 분기에 21.66%로 10%대인 타 신영 펀드 대비 살짝 높은 듯도 보이나 적정한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이 펀드에 투자하는데 있어서 가장 유의해야할 점 중에 하나는 바로 환매수수료. 한국밸류10년투자 펀드와 마찬가지로 3년 이내에 환매시에 환매수수료가 부과되는 어마무시한 펀드입니다.


*환매수수료

  • 90 일 미만 : 이익금의 70%
  • 90 일 이상 1 년 미만 : 이익금의 50%
  • 1 년 이상 3 년 미만 : 이익금의 30%


3년 동안은 환매안한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살펴본 결과 일단은 신영 자산 운용에서 뚜렷한 철학을 가지고 만든 펀드라는 점에서 믿음이 가고, 현재까지도 코스피 대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서 앞으로가 기대되는 펀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3년의 여유가 있으시고, 신영 자산 운용팀과 허남권 본부장의 철학을 믿는 분들이라면 펀드 슈퍼마켓의 S클래스 펀드에 가입하시는게 어떠실지 수줍게 추천해보며 이만 물러가렵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