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용카드 공제율은 15%까지 하락하여, 내년부터는 10%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체크카드는 공제율 30%를 유지하여, 내년부터는 소득공제 측면에서는 체크카드가 무려 3배나 유리하게 바뀌는 거죠;; 저같은 신용카드 매니아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아닐수 없는데요.



제 주변에도 앞으로는 신용카드를 써야하나 체크카드를 써야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최근 관련 뉴스 기사가 자주 보이기도 하고, 예전에 비해서 체크카드의 발급양이나 사용액이 많이 늘었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기사)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10%로 줄지만 신용카드 먼저 쓴 뒤 체크카드 사용이 유리


(전략)... 정부는 이날 발표한 세제개편안 수정안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15%에서 10%로 낮추기로한 원안을 유지키로 했다. 체크카드 공제율(30%)도 손대지 않기로 했다. 


 소득공제율만 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연말정산 때 유리하다. 전문가들은 하지만 신용카드에 주어지는 각종 혜택이 체크카드보다 많은 만큼 연소득과 카드사용액을 고려해 두 가지 카드를 적절히 섞어 쓰는 ‘카드테크’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권한다. ...(후략)



기사에도 언급되어있는 것처럼 체크카드가 소득공제 측면에서 신용카드보다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 신용카드가 체크카드보다 혜택이 많기 때문에 '적절히' 섞어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말이 여기에 나옵니다.


적절히.....


도대체 적절히가 얼마인가요 ㅠ0ㅠ;


저처럼 적절히와 적당히가 얼만큼인지 고민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께요!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연말정산 황금비율 계산하기 사이트!



이 사이트의 강점은 세금이 절감되는 양과 카드로 부터 얻는 직접적인 혜택을 같이 계산해서 최적의 조합을 찾아준다는 것입니다. +ㅁ+



물론 이렇게 조언을 해준다고 해도 여기에 딱 맞춰서 쓰기는 힘들겠지만, 전반적인 계획을 세워서 사용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여러분도 어느 카드가 더 이익이 될지 계산해보세요!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연말정산 황금비율 계산하기




롯데멤버스 카드 겸용으로 쓸 수 있는 필수 (연회비 없는) 체크카드, 

 롯데 체크카드 신청하고 캐논 DSLR 카메라 경품 받기 이벤트!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리스크 관리/세금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