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슈퍼마켓이 개장한지 거의 반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펀드슈퍼마켓에 대해서 알게 되면서 투자하던 펀드가 더 저렴한 수수료라던가 하면 쉽게 옮겨오곤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다른 분들에게 펀드슈퍼마켓을 추천할때 보면 수수료가 저렴하긴 해도 실제로 옮기는 것에는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분들과 조금 더 대화를 나누어 보면 대부분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 투자를 하는 것에 주저하게 되는 부분이 '혼자서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분들이 다른 증권사에서 어느 정도의 조언을 얻고 있는지, 또 그런 조언들이 실제로 수익률을 올리는 것에 어느정도 기여를 하고 있는지 상당히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만...;; ^-^a;


사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추천하는 펀드는 대부분의 경우 다음의 2가지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1. 최근 수익률이 좋아 인기가 높은 펀드.

2. 해당 지점이나 금융기관에서 전략적으로 홍보하고자 하는 펀드. 

     (판매수수료가 높은 펀드 혹은 같은 계열사의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


금융기관 직원들은 그렇게 한가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할일도 많은데, 고객의 성향이나 재무상황, 펀드에 대한 지식의 정도, 최근 국내외 경제동향을 봤을때 향후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 펀드 등을 조사해서 추천해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그들도 직장인이기에 지점에서 "이번달은 이 펀드를 많이 알립시다"라고 하면 그렇게 할수밖에 없습니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면 과연 일반적인 금융지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직접 펀드를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 그렇게 나쁜 선택일까? 그렇지 않다!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저는 그래서 펀드 슈퍼마켓을 선택하여 제가 투자하고 있는 상당수의 펀드를 모두 옮겨왔습니다.제가 뭐 대단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펀드 슈퍼마켓으로 옮기면서 새롭게 펀드를 선택할때 고려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판매 상위 펀드

 - 펀드슈퍼마켓 투자자들을 신뢰한다면 펀슈켓에서 많이 팔린 펀드.



개인적으로 펀드슈퍼마켓이라는 독립적인 곳에서 펀드를 투자하겠다고 일찌감치 결정한 현재의 투자자들은 어느정도 평균적인 투자자들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논조의 신문 기사도 있습니다. (뒷받침 되는 데이터는 좀 신빙성이 없는 것 같기는 합니다만-_-)


펀드슈퍼마켓 고객, 상품 잘고르네 국내주식형 평균 수익률 상회…설정액 1000억 눈앞


펀드슈퍼마켓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들의 안목을 믿고 '판매상위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익률 상위 펀드

 - 과거 장기 수익률이 좋은 펀드는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확률이 높지 않을까?



최근 1개월, 3개월 처럼 단기 수익률의 경우는 시장의 출렁임에 따라서 펀드의 수익률 함께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3년 이상의 장기적인 성과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시장의 수익률을 초과하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펀드의 운용이 다른 펀드보다 뛰어나야합니다.


막말로 액티브펀드를 가입했는데 인덱스펀드의 성과보다도 못하다면 그 펀드를 가입할 이유가 전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수익률 상위 펀드, 그 중에서도 3년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꾸준하게 좋은 성과를 내온 펀드를 선택하는 것 역시 펀드를 선택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금융 사이트는 1년 수익률로 정렬만 가능하고, 펀드슈퍼마켓 홈페이지에서는 3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반면에, 펀드닥터 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하시면 5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3. 코스피보다 덜 위험하고 수익률은 좋은 펀드를 골라볼까?



펀드슈퍼마켓에서 제공하고 있는 펀드 검색 메뉴 중에서 '차트검색'은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기능입니다. 차트 위에서 코스피200에 비해서 위험도는 낮으면서도 수익률은 높은 아주 이상적인 펀드를 쉽게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펀드나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안정성입니다.주가가 떨어질때 남들보다 덜 떨어지는 것이 장기적인 성과를 내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통해 위험도는 낮으면서도 수익률은 높은 - 두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는 펀드를 아주 쉽게 골라낼 수 있는 이런 정보가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직접 검색을 해보시면 최근에 신문지면에 자주 등장하는 몇개의 펀드들이 왼쪽 상단에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쉽게 알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4. 역발상 투자

 - 더 떨어질데가 없는 펀드에 투자하는 대담함!


사실 요 4번은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선호하기도 하고, 많이 고민하면서 투자처를 고를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손해에 몸서리 치면서 떠날때 그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인데요. 사실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치주펀드나 배당주펀드는 엄청난 자금이 유입되고 있지만, 과연 과거와 같은 성과를 꾸준히 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서 약간의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펀드 중에서는 정말 오랜 시간동안 시장수익률을 밑돈적도 있었고, 사람들에게 외면받았던 기간도 길었는데 최근에 빛을 발하고 있는 펀드도 많기 때문에, UP과 DOWN이 항상 있는 주식 시장에서 언제 UP이었던 펀드가 DOWN으로 포지션이 변경될지 모르는 일이죠. ^-^;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치를 떨게 만들었던 중국 펀드나 인도 펀드 등 최근에 다시한번 고개를 들고 있는 펀드들도 적지 않습니다. UP과 DOWN이 항상 나타나는 주식 시장이라면 엄청난 하락세의 아픔을 겪었던 펀드들이 반대의 결과를 낼때가 오지 않나 하는 것이죠.


물론 이런 생각은 굉장히 위험도가 높습니다. 바닥인줄 알았는데 지하실이 있더라는 주식시장의 격언(^^?)처럼 반등을 예상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장기적인 투자를 생각한다면, 남들이 쳐다보지 않을때가 저렴한 가격으로 펀드 좌수를 늘려놓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에 한번쯤은 생각해볼 수 있는 투자 전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펀드슈퍼마켓에 대한 글을 더 읽어보고 싶으시면 태그 '펀드슈퍼마켓'을 클릭해보세요! :)


 “이 포스팅은 펀드온라인코리아 '펀드슈퍼마케터 체험단' 활동비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으나 포스팅에 포함된 견해는 블로거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