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비즈니스 선정 2014 '올해의 히트 상품 30'이 공개되었습니다! +_+ 무엇이 있나 찬찬히 살펴보았더니 1위 셀카봉부터 해서 정말 한해동안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있더라구요. (물론 이건 왜 들어갔지? PPL인가? 싶은 것들도 있습니다만..=_=a) 



한경비즈니스 선정 2014 '올해의 히트상품 30'


  1. 셀카봉
  2. 해외직구
  3. 허니버터칩
  4.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5. 미생, 드라마/도서 전권 세트
  6. 연금저축계좌
  7. 삼성 갤럭시 노트4, 엣지
  8. 퍼스트룩 패딩 (일명 이승기 패딩)
  9. 아이오페 에어쿠션 (XP, RX)
  10. tvN 꽃보다 시리즈 (여행)
  11. 아이스버킷 챌린지 기부
  12. 위안화 예금
  13. 하이패스 행복 단말기
  14. BMW 520d
  15. 배당주 펀드
  16. 설빙
  17. 지수형 ELS
  18. 영화 '명량'
  19. 스냅백
  20. 메르세데스-벤츠 E220 CDI
  21. 로페 볼륨 매직 뽕고데기
  22. '비정상회담' 등 외국인 방송인
  23. 러버덕
  24. 티구안 2.0TDI 블루모션
  25. 아이오페 스템셀 크림
  26. 타요버스
  27. 현대 뉴제네시스
  28. 전자담배
  29. 현대 LF쏘나타
  30. 봉구비어 등 스몰비어 프랜차이즈


이 중에서 제가 관심을 가진 것은 당연히(!) 재테크 상품들!

  • (신)연금저축계좌
  • 위안화 예금
  • 배당주 펀드
  • 지수형 ELS

* 배당주 펀드 이야기
사실 재테크에 있어서 꼭 인기 많은 상품을 선택한다고 해서 성과가 좋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게다가 주식시장의 등락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상품의 경우에는 오히려 인기가 많을때가 가격이 높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향후 수익률이 좋지 못할 경우의 수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고 말이죠.


특히 배당주 펀드와 올해 인기를 끌었던 한국밸류10년투자 펀드를 비교해보면 최근 1년간의 누적수익률은 그래도 코스피 수익률 대비 훨씬 높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최근 3개월은 코스피 수익률보다도 못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많은 분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 펀드들의 강점은 장기 투자 성과에 있는 만큼 이 펀드에 투자하신 분들은 일희일비 하지 마시고, 쌀때 많이 살 수 있는 장점을 생각하시면서 꾸준히 투자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안화 예금 이야기 

개인적으로는 신연금저축계좌지수형ELS 같은 경우는 저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고, 이 블로그를 통해서 많이 추천 혹은 소개를 해왔는데, 이 리스트 중에서 유일하게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위안화 예금입니다. 일단 제가 잘 모르기도 하고, 환율에 노출된다는 점이 이중으로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를 더하는 것 같아서 선뜻 손이 잘 안가더라구요. ^-^;


위안화 예금은 말 그대로 원화를 위안화로 환전해서 중국 은행에 예금을 예치하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현재 예금 금리가 2% 초반대인데 반해 중국 은행들은 3% 정도의 금리를 주고 있고, 위안화의 가치가 올라가는 경우 환차익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를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지난 1년간의 위안화의 변화를 보면 사실 변동폭이 절대 작지가 않습니다. 다행히 최근에 환율이 오르고 있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만일 작년 이맘때쯤 투자하셨던 분이 있으시다면 상당한 시간동안 마음을 졸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 위안화 예금 금리가 3%대인데 환율이 10% 넘게 왔다갔다 하니.. 어떻게 보면 금리라는 것이 전혀 의미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그래도 브라질 채권에 투자하신 분들보다는 나은걸까요?;;; 


  • 위안화 예금 = 3%대 금리 + 지난 1년간 환율 변동폭 10% + 1년 만기 + 이자소득세 15.4%
  • 브라질 국채 = 9~10% 금리 + 지난 1년간 환율 변동폭 20% + 3~10년 만기 + 이자소득세 없음 


참;;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품들입니다.



*지수형 ELS 이야기

저도 사실 지수형 ELS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지는 1년을 약간 넘긴 정도라서 많은 경험이 있진 않습니다만, 올해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탓인지 몰라도 1여년간 해당 상품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보니....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투자 금액을 늘리고는 있지 않는 상태입니다. 제가 투자를 시작했을 시점에서도 예전에 비해서는 같은 조건 대비 금리가 많이 떨어진 상태였는데, 요즘은 거기서 더 하락해서 평균 1% 정도는 줄어든 듯 합니다.


2013년 11월 청약 상품


2014년 12월 청약 상품


물론 ELS 금리는 시장 변동성에 따라서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고 하기 때문에 1차원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a;


그래도 내년에도 중간 정도의 수익을 추구하시는 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만한 몇 안되는 재테크 상품인것 맞다고 생각합니다. :)



*신연금저축 이야기

아직도 가입안하셨나요? =_=a;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 굴리기/간접투자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